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보석 상식

보석 상식

보석상식 및 취급관리방법

게시판 상세
제목 토멀린(TOURMALINE)
작성자 s****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5-05-18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138



gem profile_01

파라이바 토멀린(Paraiba Tourmaline)

 

현대 광물학이 발전하기 이전까지 토멀린은 종종 다양한 컬러 외관으로 인해 다른 보석들과 혼동되었다. 토멀린은 거의 모든 색상이 나오는 사파이어, 스피넬에 버금갈 정도로 다양한 종류의 컬러 변종을 가진 보석이다. 더욱이 모든 보석 중에 가장 화려하고 채도가 높은 아름다운 색상을 지닌 것이 토멀린이다.

 

이미 이전에 토멀린의 적색계열 변종인 루벨라이트에 대해 다루었기 때문에 이번 호에서는 루벨라이트 이외의 토멀린에 대해서 이야기 하려 한다.

 

우선 토멀린 중에는 루비, 사파이어, 에메랄드를 제외하고 차보라이트 가넷이나 루벨라이트 보다 비싼 보석이 하나 있다.

 

바로 파라이바(Paraiba) 토멀린이다. ‘네온 그린’또는 ‘네온 블루’로 불리는 강렬하고 화려한 그린-블루의 색상을 지닌 이 보석은 국내에서는 좀처럼 보기 힘들지만 이웃나라 일본에서는 매우 인기있는 보석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전에 보아 왔던 다른 토멀린 보다 채도가 높고 더 밝은 명도를 가졌다. 보석감정원에서는 단지 블루-그린 토멀린이라고 해서 파라이바로 감별해 주지는 않는다. 미량원소인 ‘구리’가 함유되어 있어야만 ‘파라이바’ 토멀린으로 감별해 주고 있다.

 

 

젬프로파일-토멀린1

사진은 다양한 색상의 토멀린들이다. 왼쪽부터 그린 토멀린, 민트그린 토멀린, 옐로우 토멀린, 블루 토멀린이다. 위 토멀린들의 3캐럿 이상대 가격은 도매가 기준 보통 캐럿당 10만원 선이며 민트그린이나 옐로우 토멀린은 좀 더 희귀하여 가격이 더 비싸다. 토멀린 중 가장 비싼 보석인 ‘파라이바 토멀린’은 보통 캐럿당 가격이 수백만원대를 호가한다. 사진 출처: 젬키(www.diamonds.co.kr/gemkey)

 

2000년대에 들어와 브라질 파라이바 주의 광산에서만 생성되던 이 블루-그린 타입의 토멀린이 아프리카 나이지리아와 모잠비크에서도 발견되어 업계에 큰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그러나 나이지리아 광산에서는 파라이바 토멀린과 같이 채도가 선명한 네온색은 아직 생산되지 않고 있다. 나이지리아 블루 토멀린의 가장 좋은 색상은 회색기 없는 진청색의 아콰마린과 같은 색상을 가지고 있으며, 사진에서 보이는 민트그린 색상도 생산되고 있다.

 

1990년대까지 유색시장에서 가장 비싼 토멀린은 크롬 토멀린(상질의 그린 토멀린)이었다. 하지만 2000년대 들어와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토멀린은 루벨라이트이다. 루벨라이트는 2000년대 초반에 비해서 가격이 5배 이상 치솟았다. 색상이 선명하고 갈색기가 없는 10캐럿 이상의 적색 루벨라이트는 도매가로 캐럿당 50만원을 호가한다.

 

 

젬프로파일-토멀린2

보통 토멀린 중 레드, 핑크, 퍼플 색상은 루벨라이트(Rubellite)로 명명한다. 가격대는 5캐럿 이상대에서 상급의 경우 보통 캐럿당 20~30만원대이다.
사진 출처: 젬키(
www.diamonds.co.kr/gemkey)


옐로우 토멀린과 민트그린 토멀린도 희귀한 보석으로 여겨지고 있다. 일본에서는 옐로우 토멀린을 ‘카나리 토멀린’으로 명명하여 희귀 보석으로 판매하고 있다. 민트색상이나 아콰마린 색상의 토멀린도 국내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토멀린 중 하나이다.

 

그린 토멀린은 토멀린 중에서는 가장 가격이 저렴한 편이다. 3캐럿 이상의 그린 토멀린은 도매가 기준 캐럿당 5~10만원 사이에 거래된다.

 

뭐니뭐니해도 파라이바 토멀린은 가격이 무시무시하다. 홍콩쇼에서 파라이바 토멀린 가격을 물어봤다가 깜짝 놀란 경험이 있다. 5캐럿 이상의 파라이바 토멀린의 경우에는 캐럿당 수백만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외에도 토멀린에는 블루 컬러인 ‘인디콜라이트(Indicolite)’, 블랙 토멀린인 ‘셜(Schorl)’이 있으며 겉이 녹색이고 속이 적색인 ‘워터멜론 토멀린’, 이 두 가지 색상을 모두 가지고 있는 ‘Bi-Color 토멀린’, ‘캐츠아이 토멀린’ 등이 있다.

 

한편 토멀린의 경도는 7~7.5로 경도 8의 토파즈보다는 약하지만 경도 7의 수정보다는 강해 보석으로 손색이 없다.

첨부파일 21.jp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Back to Top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