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보석 상식

보석 상식

보석상식 및 취급관리방법

게시판 상세
제목 로돌라이트? 알만다이트?
작성자 s****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5-05-02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4370



 

 

 

1월의 탄생석인 가넷(석류석), 우리에게 참 친숙한 보석이다. 새로운 시작을 알려주며 새해에 다졌던 마음가짐을 떠올려주는 고마운 보석이다. 가넷이 상징하는 의미로는 우애와 충실, 정직으로 알려져 있듯이 이 보석을 착용하면 왠지 충직하고 곧은 성품을 지닌 사람이 되어가는 것 같은 느낌은 단지 필자만의 생각은 아닐 것이다.

 

이와 같이 우리에게 잘 알려진 가넷은 지닌 의미와 다르게 얄밉게도 한 가지가 아닌 여러 가지 다른 이름을 가지고 있어서 혼동을 주기도 한다.

 

그 중에서도 적색 계열이 그러한데, 그 종류를 살펴보면 파이로프 가넷((Pyrope Garnet), 파이로프-알만다이트 가넷(Pyrope-Almandite Garnet), 로돌라이트 가넷(Rhodolite Garnet), 파이로프-스페사르타이트 가넷(Pyrope-Spessartite Garnet), 알만다이트 가넷(Almandite Garnet) 등이 있다. 이렇게 여러 가지 이름을 지닌 이유는 가넷은 하나의 종(Species)이 아니라 그룹(Group)으로 간주되기 때문인데, 가넷의 결정계는 모두 등축정계로 동일하지만 화학 조성은 조금씩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 화학 조성이 조금 다르다고 해서 따로 분류하기에는 너무도 유사한 점이 많기 때문에 결국 그룹으로 묶어 놓은 것이다.

 

이렇게 화학 성분은 다르지만 결정구조가 동일하여 외관상 동일한 결정 형태로 산출되는 광물들을 유질동상(類質同像)이라고 하는데 그 화학 조성의 차이로부터 색, 외관, 그리고 특성이 다른 다양한 변종이 존재한다. 가넷 이외에 이와 같이 그룹으로 분류되는 다른 보석을 예로 들자면 장석이 있다.

 

그러면 이렇게 여러 가지의 명칭의 빨간 계열의 가넷 중 시장에서 가장 많이 거래 되고 유통되는 알만다이트와 로돌라이트에 대해 알아보고 두 가지를 식별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포인트는 무엇인지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로 다음 표와 같이 굴절률 및 비중에 의한 가넷의 분류 시스템은 여러 보석학자와 기관 등에 따라 다른 견해 차이가 있다.

 

 

 

1. 로돌라이트 가넷
로돌라이트 가넷은 파이로프-알만다이트 가넷의 변종명으로 분류되는데 파이로프-알만다이트 가넷은 말 그대로 파이로프와 알만다이트의 중간 타입이라고 말할 수 있다.

 

파이로프-알만다이트 가넷의 외관 컬러는 등적색, 갈적색, 암적색, 자적색, 연한 적자색, 자주색으로 나눌 수 있다. 굴절률은 1.750-1.780의 범주이다. 스펙트럼은 505nm, 527nm, 575nm의 강한 밴드가 나타난다. 로돌라이트는 이러한 파이로프-알만다이트의 컬러와 굴절률의 범위 안에서 컬러가 반드시 자주색을 띨 경우에만 로돌라이트로 분류된다.

 

바로 이 로돌라이트가 시장에서 알만다이트와 가장 혼동되는 경우에 해당되는데, 외관의 컬러가 자주~자적색의 범주에 있어야만 한다. 때때로 품질이 좋은 로돌라이트를 자수정에 비유하기도 하는데 그 만큼 자수정의 색에 가까운 자주색이 나타날 때 좋은 품질로 간주하기도 한다. (사진② 로돌라이트 참조)

 

이 로돌라이트는 국내 뿐만 아니라 국제 시장에서도 알만다이트 보다는 로돌라이트를 선호하고 시장 가격 또한 알만다이트 보다 높게 형성되어 거래됨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로돌라이트의 선호도가 높다.  

 

2. 알만다이트 가넷
굴절률이 1.780-OTL 범주의 갈등색, 갈적색, 자적색, 암적색의 외관 컬러를 지닌다. (사진① 알만다이트 참조) 알만다이트는 일반적으로 어두운 명도와 낮은 채도를 지니고 있는데, 이는 주성분으로써 포함된 철(Fe)에 기인한다. 예로부터 주얼리로서 사용되어 왔을 뿐만 아니라 부적으로서도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결론적으로 로돌라이트는 파이로프-알만다이트 가넷 타입 중 주된 색이 반드시 자주색을 띠어야 하며, 주된 컬러가 아닐지라도 최소한 보조적인 컬러라도 자주색을 띠어야만 한다. 이러한 자주색 컬러를 띠지 않는 경우에는 파이로프-알만다이트로 분류된다. 따라서 가넷을 구입시 로돌라이트로 구매할 경우 컬러를 잘 관찰하여 이에 해당하는 컬러 범주에 속한 가넷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할 것이다.

 

만약 로돌라이트와 알만다이트를 구분하기가 어렵다면 몇 개의 샘플을 전문 감정원에 의뢰하여 발급된 스톤을 참고로 하여 비교한다면 구매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다.

첨부파일 41.jp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Back to Top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