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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라이스(Sliced) 보석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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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migo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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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라이스 보석들_01 

 

 

부담 없는 가격에 화려한 모습을 뽐낼 수 있는 에메랄드, 사파이어, 루비 슬라이스의 인기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하와이 하이쿠 소재 베이자 플로르 젬스의 로버트 반 웨고너 사장은 “슬라이스는 동일 원광에서 나온 젬 퀄리티의 스톤의 몇 분의 일 밖에 안 되는 가격으로 가치 있는 커다란 보석을 가질 수 있도록 해준다”고 말했다. 디자이너들과 제조업체들은 유기적인 형태의 커다랗고 대담한 디자인을 구현하기 위해 다채로운 컬러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제품 원가가 낮은 원자재 아이템인 보석 슬라이스를 이용한다. 이를 통해 훌륭한 ‘패션 주얼리’가 완성된다. 문제는 이러한 슬라이스들이 정말로 가치 있는 것인가 하는 것이다.

 

에메랄드, 루비, 사파이어 소재 보석 슬라이스는 중하급 품질의 원광 혹은 저품질 원석을 원재료로 한다.

 

 

슬라이스 보석들_02
LA REINA

 

뉴욕의 SPB 젬스의 카비타 무킴 사장은 슬라이스 연마의 첫 단계는 원석의 모서리 둥글리기라고 말했다. 반 웨고너는 “이 종류의 보석 원석은 주로 육각형 형태의 크리스탈로, 식빵을 썰 듯이 편으로 잘라낸 뒤 모서리와 표면을 둥글리게 된다. 때로는 모서리 부분을 다듬고 연마하며, 때로는 원래 그대로의 모습(껍질(rind)이라고 부른다)을 모서리 부분에 그대로 남겨 놓기도 한다”고 말했다. 때로는 내포물을 숨기기 위해 한 쪽 면은 로즈 컷으로 연마하고 밑바닥은 평평하게 남겨 놓기도 한다. 

 

슬라이스 제작용 원석의 경우 보석 질의 원광이 아니기 때문에 보통은 높은 등급의 루비, 사파이어, 에메랄드 원광처럼 품질을 높이기 위한 처리를 가하지 않는다. 또한 아주 작은 원석의 경우 유기적인 형태를 수정하지 않은 채 아주 작은 최종 상품으로 만들어 내기도 한다.

 

 

슬라이스 보석들_03
LA REINA

 

가치에 대한 논쟁
원광이 보석 질이 아니라는 사실은 슬라이스의 가치에 대한 논쟁에 불을 붙이기도 했다. 하지만 뉴욕 샤프 주얼즈의 엠마뉴엘 샤프 사장에 따르면 “슬라이스 제작용 원광의 경우 이를 하나의 제품 안에 들어가 가격 변수가 되는 하나의 부품으로 볼 때는 가치가 덜할 수 있다. 하지만 이를 완성된 주얼리와 같은 하나의 제품으로 볼 때는 그 가치가 다르다”고 말했다.

 

희귀한 스톤을 사용한 특별한 주얼리 제작을 전문으로 하는 주얼리 디자이너인 뉴욕 카스트로 주얼리의 카스트로 사장은 “부품의 의미로 생각할 때는 별 가치가 없는 무언가를 창조적인 과정을 통해 높은 가치를 지닌 제품으로 변형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보석 슬라이스의 가치에 관한 문제는 업계에서 한 때 별로 중요하지 않게 여겨졌으나 이 아이템이 인기를 얻어 하나의 패션 트렌드가 된 현재, 이 문제가 최신 이슈로 떠올랐다.

 

뉴욕에서 보석 평가 연구소를 운영 중인 주얼리 평가사 브루스 하버맨은 “한 때 블랙 다이아몬드는 저품질의, 혹은 공업용의 원석으로 분류됐다. 주얼리 디자이너들이 브라운 다이아몬드와 함께 이를 주얼리로 제작, 인기를 얻게 되기 전까지는 별 가치가 없는 것으로 여겨졌다”고 말했다.

 

샤프 역시 슬라이스를 현대 주얼리 패션의 새로운 트렌드로 보고 있다. 주얼리에 이용시, 디자인은 그 자체로써는 별 내재적 가치를 가지고 있지 않은 이 원재료에 막강한 중요성을 부여한다. 슬라이스는 내포물이 너무 많아 시장에 내놓을 수 없을 것 같은 다수의 원석에 생명을 불어 넣을 수 있다.

 

 

슬라이스 보석들_04
아우토레

 

반 웨고너는 “클래러티는 결정화 과정에 의해 좌우된다. 보석질의 원광은 희귀성이 훨씬 높으며, 수적으로 볼 때, 패싯 연마용 원석에 요구되는 완전한 결정화가 일어나지 않은 슬라이스 연마용 원석이 훨씬 많다. 슬라이스는 또한 컬러가 뛰어나다. 전통적인 셰입으로 연마하기에는 컬러가 예쁘지 않거나 너무 희미한 스톤일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우 슬라이스로 연마시 더 나은 컬러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슬라이스 연마는 준보석 원광의 경우에 있어서도 더 짙은 컬러를 얻을 수 있다.

 

반 웨고너는 “일부 컬러 콤비네이션은 놀라울 정도이며, 이와 같은 효과는 슬라이스에서만 얻을 수 있다. 이러한 형태의 연마는 자연의 기하학적 미와 컬러를 온전히 느낄 수 있게 해준다”고 말했다. 뉴욕에서 활동 중인 국제 보석 바이어 겸 주얼리 디자이너 제프리 빌고르는 이에 대한 예로, “희귀한 파라이바 토멀린 슬라이스는 수박과 닮은, 아름다운 컬러의 불투명한 만화경이다”고 말했다. 에메랄드 트라피체나 여섯 개의 꼭지점이 있는 스타 셰입 역시 파라이바 토멀린의 아름다움을 가장 잘 구현할 수 있는 커팅 방법이다. 또한 원석을 아주 얇은 판으로 커팅함으로써 스톤을 더욱 투명하게 만들 수도 있다.

 

카스트로는 이러한 연마 형태를 ‘컬러를 더욱 빛나게 해줄 빛을 투과시키는 스테인드 글라스’에 비유했다. 

 

어떤 소비자들은 슬라이스의 형태가 천연 원석의 느낌과 좀더 가깝기 때문에 좋다고 말한다. 바이어들은 에메랄드, 루비, 사파이어의 슬라이스용 원광과 캐보션·패싯 연마용 원광이 다르다는 사실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샤프는 판매시 원광의 차이점을 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슬라이스의 가격은 클래식한 연마 및 피니쉬 과정을 거친 같은 중량의 스톤의 몇 분의 일에 불과하다. 화인 주얼리 수집가인 우리 고객들은 슬라이스를 소개하고 가격을 정할 때, 철저히 현재의 패션 트렌드에 의존해야 한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슬라이스 보석들_05
YVEL

 

재판매
두 아이템의 가격차는 가격 평가 및 재판매 가격에서도 나타난다. 하버맨은 슬라이스는 중하품으로 구분되며, 그 가치 기준은 업계의 별도의 가격 가이드를 따른다고 말했다. 중하급 상품과 보석질 상품 간의 가격차는 캐럿당 10달러에서 크게는 1,000달러에 이르기도 한다. 최종 분석에서 가치가 변화하기도 한다. 그 자체로는 시장 가치가 얼마 되지 않은 스톤이 창조적인 연마 과정을 통해 특정한 고객에게 큰 의미를 주는 상품으로 탈바꿈하기도 한다. 이러한 상품에 대한 마케팅을 통해 더 많은 고객들이 새로운 보석 및 주얼리 세계를 접하게 되기도 한다.

 

하버맨은 “업계나 고객이 별 가치를 두지 않았던 원석에 대한 수요가 창조된다는 것은 항상 좋은 일이다. 이러한 원석에 대한 새롭고 혁신적인 마케팅을 통해 신선하고,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 내는 것은 모든 사람에게 득이 된다”고 결론 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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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semigold

등록일2015-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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