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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석상식

제목

티아라(TIARA)(1) - 고대에서 16세기까지

이름

semigo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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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0-7738-7844

5살 정도 혹은 더 어리거나 한두 살 많은 꼬마 여자아이들의 대부분은 자신이 공주라고 생각한다. ‘공주’ 그림이 나오는 동화는 로코코풍의 풍성한 드레스와 구불구불 길게 내린 머리와 반짝이는 눈동자를 그려놓고 머리위에는 티아라를 얹고 행복해하며 그녀를 사랑하는 왕자님의 등장으로 빠져들게 한다.

 

이 꼬마아가씨가 성장해 사랑하는 왕자님을 만나고 새하얀 드레스를 입고 머리위에 티아라를 쓰고 드디어 꿈에 그리던 공주가 되어 웨딩마치를 올린다. 그녀들이 그날 그 자리에서 공주라고 느끼는 것은 어린 시절 공주 그림에서 봤던 티아라가 바로 자신의 머리 위에서 빛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머리 위에 무언가 반짝이는 것이 놓인다는 것은 보다 자신이 특별하다는 것을, 그리고 많은 군중 속에서 고귀한 자신을 보여주는 표식일 것이다.

 

인류가 남긴 무수히 많은 머리장식 중 하나인 티아라는 시대의 가장 중심이 되는 이들을 위한 물건으로, 그 시대의 미술사조와 함께 발전해 왔으며 그 시대가 사용할 수 있는 최상의 세공기법과 재료를 함축해 만들어졌다. 티아라의 역사는 곧 주얼리의 역사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많은 이야기들을 가지고 있다. 지난 시간 동안 여성의 고귀함과 아름다움을 높여주는데 많은 기여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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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아라는 어떤 역사를 가지고 있을까? 이 아름다운 물건, 티아라의 역사는 고대부터 시작된다. 고대이집트에서의 티아라는 살아있는 사람부터 망자에 이르기까지 존경의 표시로 이용됐다. 고대 이집트의 20대, 21대 왕조의 무덤을 보면 왕족과 귀족 미라의 머리에 티아라가 씌어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는데 이집트에서는 살아있는 동안 그 사람의 업적과 행동을 기려 그에 걸맞은 티아라를 씌웠다.

 

그리스의 티아라 역사는 시인 사포의 송시에서 발견할 수 있다. 번영의 여신 데메테르는 금으로 된 밀의 이삭, 아테네는 엮은 올리브 가지, 제우스는 오크나무, 아프로디테는 은매화, 디오니소스는 아이비, 아폴로는 월계관으로 신들을 찬양했다. 이러한 신성함 때문에 그리스에서 티아라는 명예의 상징으로 여겨졌고 음악과 육상 경연의 승리자에게 수여됐다. 높은 신분의 사람들이 결혼하거나 연회에 참석할 때도 티아라를 썼다. 또 그리스 시대에는 금 세공인이 신 상(像)과 사제와 신전의 제단에 받쳐지는 제물의 머리를 장식하기 위해 가장 아름다운 티아라를 제작했다.

 

로마시대에 이르러 티아라는 지위와 명예의 상징으로 자리 잡는다. 왕권의 이미지를 상징적으로 나타내 왕권과 분리할 수 없는 관계가 되었다. 부유하고 좋은 집안의 남성과 여성은 티아라를 썼다. 이런 의미를 잘 보여주는 것으로 A.D 170년경의 귀족 여인들은 죽으면 목각 인형과 같이 묻혔는데 귀족의 신분을 나타내는 티아라와 금과보석으로 장식되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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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로마제국 시대에 계속 이어져 당시 초상화와 조각을 보면 높은 신분의 여성은 황금으로 된 띠 형태의 티아라를 이마에 쓰고 있는 걸 알 수 있다. 리스형태의 이 진동 스프링 티아라는 꽃을 달고 꿀을 따는 벌을 올려 자연주의 필리그리, 가닛과 커넬리언 꽃으로 세공됐으며, 금 바탕의 광택과 자연스럽게 대조돼 움직일 때마다 햇빛에 반짝였다.

 

중세시대의 봉건주의의 출현은 머리 장식을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여겼다. 장미, 아이비, 오크, 딸기 잎, 작은 꽃잎의 형상을 한 티아라들은 왕과 왕비, 귀족과 귀족 부인에게 있어 의복의 일부가 되었다. 좋은 가문의 여성은 보석으로 장식된 화관(galand)형태의 티아라를 지참금의 일부로 받았으며 이를 결혼식에서 착용했다.

 

지오바니 보카치오는 그의 소설 <데카메론>에서 결혼 전에 ‘반지와 아름다운 티아라, 신부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준비하는데 어떻게 시간을 보냈는지를 이야기로 썼다. 결혼 서약서에는 티아라에 사용된 금, 은, 보석, 진주의 가치를 명시했을 만큼 중요시했고 결혼의 기쁨과 고귀함을 나타냈다.

 

그렇지만 뭐든 지나치면 안 되는 법. 이러한 티아라의 혼수품 풍습은 16세기에 깃털로 된 머리장식 등으로 대체됐다. 고대의 의미를 나타내는 머리장식은 18세기 말까지 사라졌다가 18세기 말 고전주의의 부활과 함께 돌아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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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semigold

등록일2015-0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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