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미로

보석상식

제목

정복할 수 없는 돌 다이아몬드

이름

semigold

연락처

010-7738-7844

보석의 황제, 다이아몬드. 화려한 색깔의 다른 모든 아름다운 보석을 제쳐 두고, 무색투명의 다이아몬드가 어떻게 보석의 황제로 등극하였을까 하는 것은 모든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이야기일 것이다. 그리 간단하게 설명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다이아몬드의 역사를 따라가다 보면 그 속에 해답의 일부가 있으리란 생각이 든다.

다이아몬드는 다른 돌에는 없는 몇 가지 독특한 점이 있다. 우선, 한 가지 원소인 탄소(C)로만 구성된 유일한 보석광물이며, 동시에 지구 구성물질 중에서 가장 단단한 물질이다. 다이아몬드는 모스 경도1) 기준으로 10이다. 이는 광물들 중 가장 높은 값으로 이 돌 외에는 다른 돌에서는 발견되지 않는 값이다. 굳기에 관한 한 무적의 광물로서 그런 굳기는 바로 탄소가 강력한 공유결합을 하는데 기인된다. 다이아몬드(diamond)란 이름 자체가 그리스어의 ‘정복할 수 없다’는 뜻의 아다마스(adamas)에서 유래된 것만 보아도 짐작이 된다.

이 돌은 적어도 지하 150km에서 매우 높은 온도와 압력조건으로만 만들어지며, 그 생성시기도 10억 년에서 33억 년 전이라는 우리가 상상하기도 어려운 오래전에 만들어진 특별한 돌이다. 세상의 많은 사람들이 갖고 싶어 하는 돌의 나이가 이 정도가 되었으리라고는 누구도 쉽게 믿기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현대 과학이 밝혀 낸 과학적 사실이다.

 

센터너리(Centernary)로 명명된 599캐럿의 원석으로부터 273.85캐럿의 274면으로 컷팅된 거의 완벽한 결정의 다이아몬드
 

이 정도만으로도 다이아몬드가 예사롭지 않으며 가치가 있는 돌이라는 생각이 들 것이다. 그러나 다이아몬드가 보석의 황제로 등극하는 데는 이 돌이 만든 역사도 한 몫을 하였다. 이 돌은 1700년대까지는 인도의 남서부 골콘다 지역의 하천을 따라 넓게 분포한 충적토로부터 기원전 800년대부터 공급되었다. 큰 다이아몬드들은 예외 없이 당시의 최고 권력자들인 왕에게 헌상되거나 판매되어 지배자들과 관계를 맺게 된다. 자연스럽게 다이아몬드는 힘과 권위 그리고 특권의 상징으로 여겨지게 되었다. 이러한 상징성에 곁들여 다이아몬드에 재화로서의 가치가 점점 더해지면서, 그에 대한 소유욕은 서로 뺏고 빼앗기는 불명예스러운 피의 역사를 더했다. 여기에 주술적인 전설까지도 더해졌다.

15세기 독일의 왕 막시밀리안 1세(Maximilian I, 1459~1591)가 약혼선물로 다이아몬드를 선물한 것을 효시로, 최근에는 약혼 및 결혼반지로 다이아몬드를 선물하는 것이 보편화되고 있다. 4월의 탄생석이며, 영원한 사랑, 행복, 순결의 의미가 있다.

인도의 생산량이 줄어들기 시작하자 브라질, 남아프리카 및 세계의 다른 국가들에서 새로운 광산들이 계속 발견되었다. 광산의 개발에 따른 생산량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다이아몬드가 고가 보석의 자리를 유지해 올 수 있었던 것은 이미 잘 알려진 대로 드비어스(De Beers)사의 주도하에 생산과 판매가 통제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다이몬드는 단순히 과거 왕권에 얽힌 몇 가지 전설이나, 드비어스의 생산과 판매의 통제, “다이아몬드는 영원하다”라는 광고의 효력만으로 그 가치가 유지되는 것은 아닐 것이다. 어떤 사람은 다이아몬드야 말로 “자연의 가장 완벽한 창조물이다”라고 주장한다. 그렇다. 다이아몬드가 가지고 있는 보석의 가치가 뛰어나다는데 근본적인 이유가 있는 것이다. 보석의 조건들을 완벽하게 만족하는 광물인 것이다. 원석의 굴절률이 2.42로 비록 매우 높기는 하지만, 그 자체로는 사람들의 눈길을 끌만한 것이 결코 못 된다. 비로소 장인의 섬세한 손길이 닿았을 때 찬란한 보석으로 둔갑한다.

과학적인 뒷받침으로 결정된 브릴리언트 커트2)를 하면 이 돌이 갖는 높은 굴절률에 의하여 입사된 광선은 결정 내에서 분산된다. 그리고 정교하게 계산된 통로를 따라 표면으로 되돌아가면서, 무색광물로서는 상상하기 어려운 독특하고도 아름다운 광휘를 만들어 낸다. 이것이 바로 다이아몬드의 가치를 높이는 실체인 것이다. 결점이 없는 수 캐럿3) 이상의 최상품의 다이아몬드 가치는 중산층이 접하기에는 어려울 정도이다. 팬시의 경우(유색 다이아몬드)는 더욱 그러하다. 산출의 희귀성과 더불어 판매의 통제로 이루어진 높은 가격 형성으로 투자 가치도 가지게 된 것이다. 거기다 인간의 허영심이 더해지면서 다이아몬드의 명성은 높은 상태로 유지되는 것이다. 정복되지 않는 돌이란 이름처럼 가까운 장래에 이를 정복할 보석이 나타날 것 같지는 않다.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semigold

등록일2015-05-20

조회수3,618

 
스팸방지코드 :
사진제목조회수
[보석의 성격과 이야기] 토파즈(Topaz : 黃玉, 황옥)

semigold / 2015-01-02

[보석의 성격과 이야기]   토파즈(Topaz : 黃玉, 황옥)     * 토파즈(Topaz : 黃玉, 황옥) 때로는 지는..

4,768
[보석의 성격과 이야기] 호박(琥珀 : Amber, 앰버)

semigold / 2015-01-02

[보석의 성격과 이야기]   호박(琥珀 : Amber, 앰버)       * 호박(琥珀 : Amber)호박을 좋아하는 사..

4,491
[보석의 성격과 이야기] 터쿼이스(Turquoise : 터키석)

semigold / 2015-01-01

[보석의 성격과 이야기]   터쿼이스(Turquoise : 터키석)     * 터쿼이스(Turquoise : 터키석) 녹청색으로..

3,901
[보석의 성격과 이야기] 라피스라줄리(Lapis lazuli : 청금석)

semigold / 2015-01-01

[보석의 성격과 이야기]   라피스라줄리(Lapis lazuli : 청금석, 靑金石)     * 라피스라줄리(Lapis lazuli..

4,446
[보석의 성격과 이야기] 문스톤(Moon Stone : 월장석)

semigold / 2014-12-31

  [보석의 성격과 이야기]   문스톤(Moon Stone : 월장석, 月長石)     * 문스톤(Moon Stone : 월장석)..

3,950
[보석의 성격과 이야기] 말라카이트 (Malachite :공작석)

semigold / 2014-12-31

  [보석의 성격과 이야기]   말라카이트(Malachite : 공작석, 孔雀石)     * 말라카이트(Malachite : ..

3,923
[보석의 성격과 이야기] 아게이트(Agate : 마노)

semigold / 2014-12-31

      [보석의 성격과 이야기]   아게이트(Agate : 마노, 瑪瑙)     * 아게이트(Agate : 마..

4,355
[다이아몬드] 순백의 다이아몬드 제대로 알고 고르기

semigold / 2014-12-29

   여기저기서 우후죽순으로 치뤄지는 결혼식을 보면 서로 예물로 다이아몬드를 많이 주고 받는다.  ..

5,130
[앰버] 호박에 대한 올바른 용어정리

semigold / 2014-12-29

국내 보석시장에서 호박을 언급할 때 빈번히 사용하는 용어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금파’와 ‘미라’이다. 이..

6,779
보석을 이용한 자연 치료법 : Turquoise (터키석)

semigold / 2014-12-29

보석을 이용한 자연 치료법 : Turquoise (터키석)     환경적 오염물질에 대항하여 그것을 막는 최고의 치..

3,5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