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미로

JEWELRY NEWS

제목

블루 컬러 인기와 함께 토파즈 거래 상승

이름

semigold

연락처

010-7738-7844

블루 컬러 인기와 함께 토파즈 거래 상승

 

 

2월 투산쇼의 분위기가 심상치 않더니 모든 계통의 블루 스톤이 봄날을 맞았다. 현재 블루는 주얼리 업계에서 인기를 누리고 있다. 블루는 사실 올해 투산쇼의 최신 트렌드 컬러 중 하나였다.

 


저렴한 가격대의 다양한 블루 컬러를 자랑하는 토파즈가 이러한 분위기를 타고 인기 상승 중이다.

 

 

 

GIA의 보석 백과사전에 따르면 처리된 블루 토파즈는 클래러티가 우수하고, 컬러가 일정하며, 밝은 톤을 지니고 있어 맞춤 커팅에 안성맞춤이며, 때문에 보석 연마사들은 토파즈를 재미있는 셰입을 만들어낼 수 있는 기회로 여기곤 한다.

 

 

2월 투산쇼의 분위기가 심상치 않더니 모든 계통의 블루 스톤이 봄날을 맞았다. 현재 블루는 주얼리 업계에서 인기를 누리고 있다. 블루는 사실 올해 투산쇼의 최신 트렌드 컬러 중 하나였다.

 


저렴한 가격대의 다양한 블루 컬러를 자랑하는 토파즈가 이러한 분위기를 타고 인기 상승 중이다.

 

 

 

GIA의 보석 백과사전에 따르면 처리된 블루 토파즈는 클래러티가 우수하고, 컬러가 일정하며, 밝은 톤을 지니고 있어 맞춤 커팅에 안성맞춤이며, 때문에 보석 연마사들은 토파즈를 재미있는 셰입을 만들어낼 수 있는 기회로 여기곤 한다.

 

 

 

다양한 색상의 토파즈. 사진 윗 줄 맨 왼쪽부터 스위스 블루 토파즈, 런던블루 토파즈, 천연 색상의 블루 토파즈, 천연 무색 토파즈, 아래 줄 맨 왼쪽부터 핑크 토파즈, 블브라운 토파즈, 임페리얼 토파즈. 사진출처: 젬키(Gemkey) www.diamonds.co.kr/gemkey

 

 

카이저 젬스의 노엘 아비 하비브는 스위스 블루 토파즈의 인기가 여느 때보다 높다며, 런던 블루 원석도 몇 년 전부터 찾는 사람이 크게 늘었다고 말했다. 또한 “블루는 모든 시장에서 용이하게 판매할 수 있는 컬러이다. 하지만 관건은 트렌드에 있다”고 말했다.

 

 

 

디자인 업체인 브럼 디자인을 경영하고 있는 에이미 브럼도 같은 생각이다. 블루 토파즈의 생생한 컬러가 특히 낮은 가격대를 이점으로 매출을 높여주고 있다는 것이다.

 

 

 

공급 부문
아비 하비브에 의하면 시장에서 가장 많이 거래되는 것은 화이트 토파즈와 스카이 블루 토파즈이며, 런던 블루 및 스위스 블루 토파즈는 현재 공급이 그리 풍부하지 않다. 하지만 화이트 토파즈의 경우 공급이 풍부하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광산이 경제 불안기에 문을 닫은 뒤 그 상태로 있기 때문에 수량이 이전보다는 줄어 가격이 오르고 있다.

 

 

 

또한 NRC(미국원자력규제위원회)가 블루 토파즈 수입에 대해 엄격한 규제를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미국 시장으로 들어오는 이 보석의 양이 소폭 줄었다.

 

 

 

대부분의 블루 토파즈의 컬러는 자연색이 아니다. 많은 스톤들이 오늘날 인기를 누리는 블루 컬러를 입기 위해 약간의 처리 과정을 거치게 된다.

 

 

 

블루 컬러를 내기 위해 토파즈에 방사선 처리를 하게 되면 보석이 약간의 방사성을 띄게 된다는 것이 NRC의 설명이다. 때문에 NRC는 이러한 스톤의 1차적 유통을 규제하고 있다. NRC는 이러한 보석의 경우 일반적으로 약 두 달 가량 따로 두어 방사성이 사라지도록 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그 뒤에 NRC의 허가를 받은 유통사가 스톤을 시장에 내놓기 전에 방사능에 대한 검사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검사는 방사능이 건강에 해를 주는 기준 밑으로 내려 가기 전에 대중에 판매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다. 아비 하비브는 “이러한 규제가 블루 토파즈의 미국 내 수입을 다소 어렵게 하고 있다”고 말했다.

 

 

 

가격 상승
토파즈의 가격은 유색석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트렌드를 따라가고 있다. 모든 컬러에 걸친 전반적인 가격 상승으로 인해 바이어들의 매입 가격이 높아지고 있다. 런던 블루 토파즈와 스위스 블루 토파즈는 토파즈 중 가장 비싼 토파즈이다. 화이트 스톤을 블루 컬러로 변화시키기 위해 처리 과정이 들어가야 하기 때문이다.

 

 

 

런던 블루와 스위스 블루 컬러로 만드는 처리에는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두 컬러는 토파즈 중 가장 비싸다. 화이트 토파즈를 스카이 블루 토파즈로 만드는 처리의 소요 기간은 몇 주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또한 화이트 토파즈의 산지에 따라 처리에 더 오랜 시간이 걸리기도 한다. 그리고 토파즈에 남아 있는 방사능을 전부 없애기 위한 쿨링 시간 역시 더 길다.

 

 

 

그러므로 스카이 블루 토파즈의 가격은 런던 블루 및 스위스 블루 토파즈보다 저렴하다. 화이트 토파즈는 이보다 더 저렴하다. 하지만 앞서 말한 시장 요인들은 이러한 토파즈의 원광의 가격까지 상승시키고 있다.

 

 

 

아비 하비브는 “지난 3~5년 동안 화이트 토파즈 원석의 가격은 다섯 배 이상 상승했다. 이는 큰 폭의 나석 가격 상승으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블루 토파즈의 또 다른 가격 상승 원인은 처리 시설의 수가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몇 개 업체들만이 화이트 토파즈를 블루로 변화시킬 수 있는 원자로를 이용할 수 있다.

 

 

 

아브 하비브는 “스위스 블루와 런던 블루 토파즈의 가격이 떨어지지는 않을 것이다. 때문에 제조업체들이 가격이 이보다 낮은 대체품을 찾기 시작할 것이다. 스카이 블루 토파즈의 경우 런던이나 스위스 블루 토파즈에 비해 접근이 용이하기 때문에 인기가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새로운 도전
블루 토파즈의 다양한 색상이 현재 인기를 누리고 있기는 하지만, 레드 계열의 색상을 원하는 사람들도 있다. GIA의 보석 백과사전에 따르면 레드는 토파즈 컬러 중 가장 사랑 받는 컬러이며, 보석 질의 원광 생산량 중 1%의 절반만이 이 색상을 띤다.

 

 

 

아비 하비브는 미디엄 레디쉬~오렌지에서 오렌지 레드 색상의 토파즈를 일컫는 임페리얼 토파즈의 문제점 중 하나는 소비자들이 이 보석을 잘 모른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임페리얼 토파즈의 산지는 브라질의 우로 프레토 광산 단 하나이기 때문에 생산량이 많지 않고, 때문에 가격도 비싸다. 희귀성과 높은 가격 등으로 인해 디자이너 주얼리에 적게 이용되며, 때문에 이 보석은 다른 보석(특히 블루 색상 토파즈)에 비해 소비자들에 대한 노출 빈도가 낮다.

 

 

 

보석 도매업체인 테일러 젬의 지나 테일러는 따뜻한 컬러 계열의 토파즈의 경우 유색석 시장 내 또 다른 트렌드인 피치 및 핑크 색상의 인기 상승의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내셔널 주얼러

 

귀금속경제신문(www.diamonds.co.kr)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semigold

등록일2015-07-16

조회수8,337

 
스팸방지코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