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미로

JEWELRY NEWS

제목

인도와 서양의 만남, 바갓(Bhagat)

이름

semigold

연락처

010-7738-7844

 

 

 

바이렌 바갓(Viren Bhagat)에게는 ‘인도의 JAR’이라는 별칭이 따라다닌다. 1년에 60-70점의 주얼리를 ‘특정 고객들’에게만 디자인해주는 방식이 JAR과 흡사하기 때문이다. 또한 주문제작이 아닌 스스로 원하는 디자인만 하고, 최적의 보석을 구할 때까지 10년도 넘게 기다리는 완벽성마저 JAR과 똑같다. 물론 JAR의 작품처럼 그의 작품에도 한눈에 그의 디자인임을 알아보게 만드는 강한 요소가 있다.  


인도의 에너지를 고스란히 물려받은 바갓에게 주얼리는 처음부터 예술작품의 개념이었다. 그의 주얼리는 전통적인 인도의 텍스타일과 건축, 미술, 특히 16-17세기의 무굴제국 시대에서 영감을 받아 천연 귀보석으로만 제작된다. 무굴 양식은 이슬람 문화와 힌두 문화의 융합물이다. 여기에 그만의 독특한 개성과 동시대적 요소가 가미되어 과거를 공명하는 현대적인 작품으로 거듭난다.

바갓의 주얼리에서 가장 큰 특징은 최소량의 금속으로 보석을 완전히 주인공으로 만드는 스타일이다. 그가 골드가 아닌 플래티넘만 사용하는 이유는 플래티넘으로 세팅을 최소화하면 보석이 공중에 떠있는 듯 가볍고 환상적인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보석의 형체가 더욱 뚜렷하게 부각되는 장점도 있다.
이런 그의 디자인은 벨에포크 시대의 주얼리를 떠올리게 한다. 그의 작품과 벨에포크 주얼리에는 희귀한 천연 진주와 최고의 다이아몬드, 그리고 귀족적인 우아함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전통과 현대성의 조화로 만들어진 정교한 디테일은 바갓의 주얼리임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게 만드는 특징적인 요소가 된다.

그가 주로 사용하는 보석은 에메랄드와 루비, 사파이어, 스피넬 같은 밝고 선명한 유색석, 그리고 은은한 광택이 흐르는 천연 진주와 다이아몬드다. 그의 작품에서 다이아몬드는 주인공의 역할뿐 아니라 때때로 유색석을 감싸주는 꽃잎 모양으로 거듭난다. 이 꽃잎 모티브는 인도의 전통적인 쿤단(Kundan) 스타일 세팅에서 모티브를 차용한 것이다. 엄격하게 선별된 앤티크 천연 진주는 최상의 품질과 은은한 광택, 빛깔을 자랑한다. 그가 이렇게 철저하게 소재를 제한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유는 단순합니다. 과거 마하라자나 공주의 초상화를 보면 모두 준보석이 아닌 귀보석을 착용하고 있으니까요." 그는 이렇게 엄격한 제한 속에서 오히려 상상력이 더욱 자극되는 모양이다. 마치 퍼즐을 만들어놓고 그것을 풀기 위한 작업을 하는 듯 하다. 







그가 이토록 사랑하는 인도의 모티브는 과거 아르데코 시대 유럽을 찬란하게 빛낸 주역이기도 했다. 여기서 잠깐 까르띠에의 이야기로 넘어가면, 자크 까르띠에(Jacques Cartier)가 1911년 봄베이에 도착했을 때 인도의 왕자는 보석으로 가득 찬 트렁크를 그에게 건넸다. 
그리고 당대의 유행을 반영한 세련된 유럽 스타일로 디자인해줄 것을 요청했다. 인도의 디자인과 각종 유색석에 매혹된 까르띠에는 인도적인 모티브에 동화되어 1920년대에 이들을 완벽하게 아르데코 스타일로 변신시켰다.
원색의 루비, 에메랄드, 사파이어는 무굴양식이라는 옷을 입고 꽃과 잎, 열매 모양으로 정교하게 조각되었다. 곧이어 이들은 '투티 프루티(Tutti Frutti) 스타일'로 불리며 까르띠에의 대표 스타일로 자리 잡게 된다. 아르데코의 열병에 빠진 마하라자의 아이덴티티에 까르띠에의 노하우를 녹인 것이 완전히 새롭고 독창적인 스타일로 창조된 것이다.
1920년대 까르띠에 디자인을 존경한다는 바갓과 인도의 영감이 녹아있는 까르띠에의 디자인에는 이렇듯 시대와 공간을 초월한 공통분모가 있다. "동서양의 만남은 결코 다루기 쉬운 모티브가 아닙니다. 지극히 정교한 균형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죠." 인도의 디자이너가 아닌 세계적인 디자이너로 불리고 싶다는 바갓의 작품에는 확실히 과거의 영감이 깊게 흡수되어 있다. 그리고 그 영감은 가장 현대적인 에너지를 내뿜으며 재창조되는 중이다.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semigold

등록일2015-05-09

조회수4,848

 
스팸방지코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