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미로

JEWELRY NEWS

제목

유럽 보석가공의 중심지, 독일 ‘이다오버슈타인’

이름

semigold

 

 

 

 

혹흐슐레 트리어 대학은 독일, 라인란트 팔츠(Rheinland-Pfalz) 주에 있는 독일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인 트리어(Trier)에 있는 학교입니다. 다른 전공이 트리어에 있는데 반해 보석과 장신구학과만은 이다오버슈타인(Idar-Oberstein)이라는 도시에 따로 캠퍼스가  있습니다.

 

이다오버슈타인이라는 도시가 어떤 특별한 매력을 가진 도시 이기에 트리어에서 2시간 떨어진 이곳에 원석과 장신구 학과가 있을까요?

 

원석을 다루시는 분들이 아니면 이다오버슈타인이라는 도시에 대해서 아마 잘 모르실 거라 생각됩니다. 이다오버슈타인에는 자랑할 수 있는 게 세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 다들 영화 ‘다이하드’는 한 번쯤 보셨을 것 같네요. 그 영화에 주연으로 출현한 브루스 윌리스가 여기 이다오버슈타인 출신이었다는 걸 아셨나요? 브루스 윌리스가 태어난 집도 있고, 어떤 커피숍에는 그의 사진도 걸려있습니다. 아버지가 여기에 주둔했던 미국 군인, 어머니는 독일인입니다.

 

두 번째는 요리를 좋아하시는 분들이 가지고 싶어하는 빨간색 박스로 포장된 독일의 주방용품. 냄비 등을 만드는 회사. ‘휘슬러’본사가 이곳 이다오버슈타인에 있습니다. ‘휘슬러’ 제품이 바로 이곳에서 생산됩니다. 휘슬러 공장과 본사가 있는 거리 이름은 헤럴드 휘슬러 거리 (Harald-Fissler-Straße) 입니다. 초대 ‘휘슬러’ 창시자 이름을 본 따서 만든 거리입니다.

 

하지만 위에 소개해드린 두 가지의 자랑보다 더 이곳을 유명하게 만든 자랑은 바로 이곳이 보석원석 가공의 중심지라는 것입니다.

 

유럽에서 원석을 가공할 수 있는 나라는 두 나라뿐입니다. 한곳은 독일, 다른 한 곳은 핀란드죠. 그 독일에서 유일하게 원석을 가공할 수 있는 도시가 바로 여기 이다오버슈타인입니다. 이곳에는 또한 세계에서 가장 큰 원석 박물관도 있습니다.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이곳은 라인란트 팔츠(Rheinland-Pfalz)주에 속해 있으며 대략 3만 명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주변에 가까운 큰 도시들은 지도상 왼쪽으로 대략 1시간 정도 걸리는 자브리켄이 있고 오른쪽으로는 대략 1시간 10분 정도 걸리는 마인즈가 있습니다. 좀 더 가다 보면 프랑크프루트가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18세기까지 이곳에서 자체적으로 아게이트랑 재스퍼가 생산되었습니다. 저가노동력이랑 에너지 등이 원석가공 산업을 풍부하게 만들었으며 나에 강에서 얻어지는 수자력을 이용해서 원석 가공(원석을 자르거나 연마)을 할 수 있는 기계들을 돌렸습니다.

 

하지만 점점 줄어드는 원석으로 인해, 그리고 광산의 고갈로 인해 사람들의 삶이 힘들어지고 많은 사람들이 이 도시를 떠나 해외로 혹은 다른 곳으로 가게 되었죠.

 

어떤 이들은 멀리 브라질까지 이주하게 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저렴한 아게이트들이 이다오버슈타인으로 수입 되었습니다.

19세기 초기에 역시 많은 사람들이 굶주림이나 여러 문제들로 인해 남미로 이주하게 됐으며 1827년에 이다오버슈타인에서 이주한 이민자들이 브라질 리오 그란데도 술이라는 곳에서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아게이트를 발견하게 됩니다.

 

 브라질 아게이트에는 아게이트 특유의 층들이 골고루 잘 나누어져 있는데 이러한 이유로 원석을 인그래브 하는 기술력이 발전했다고 합니다.

 

세계 2차 대전 이후에는 브라질과 아프리카에서 원석을 무역하는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였으며, 그로 인해 이곳에서 활동하는 작가들이 자신들의 작품들을 위해 재료를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어졌습니다.

 

그러나 역시 인도나 중국 등 상대적으로 저렴한 원석들이 이곳으로 들어오면서 이로 인해 경제적으로 점점 침체 되고 있긴 하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곳은 명실상부 이다오버슈타인이라는 (슈타인의 의미는 ‘돌’이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이름에서 보여지듯 세계 각국 원석을 무역하는 사람이든, 장신구 작가이든 꼭 한번쯤은 오고 싶어하는 도시인 것은 확실합니다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semigold

등록일2015-04-03

조회수6,900

 
스팸방지코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