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미로

JEWELRY NEWS

제목

식별이 어려운 합성 루비와 사파이어 감별

이름

semigold

식별이 어려운 합성 루비와 사파이어 감별

 

 

플라토 효과에 의한 감별의 필요성
루비나 사파이어의 천연과 합성의 식별은 일반적인 보석학적 검사로 감별이 가능한 경우가 많다. 특히 확대 검사로 천연과 합성의 전형적 또는 특징적인 내포물로 구별하는 방법은 매우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특징적인 내포물이 발견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보석감정사를 당황하게 만들기도 한다. 특히 합성 루비보다 다양한 색상의 합성 사파이어의 경우 기포나 커브라인과 같이 합성의 특징적인 내포물이 발견되지 않는 경우가 그러하다. 이러한 경우에는 분석학적 검사 방법을 이용하여 구분해 낼 수 있지만 일부의 경우에는 분석학적 방법으로도 한계가 있을 수 있다.

 

 

 

이와 같이 분석학적 검사로도 한계가 있다면 어떤 방법을 가지고 감별에 접근해야 할까? 이러한 경우에는 플라토 효과(Plato effect)에서 나타나는 트위닝 라인(Twinning lines)을 찾는 방법이 유효할 수 있다. 이는 일반 보석에 관련된 서적에도 거의 소개가 되지 않은 감별 방법으로 감별의 최후 수단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플라토 효과라는 것이 다소 생소할 수도 있겠지만 보석 전문가라면 이러한 방법을 통해서 감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나갈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하다.

 

 

 

합성 디퓨전 사파이어의 무분별한 유통
10여년 전 무색의 사파이어에 디퓨전(표면확산 가열처리)한 천연 디퓨전 사파이어가 상당량 유통되었던 시기가 있었다. 지금은 거래가 뜸하지만 예전에는 예물에 사용하거나 인터넷 쇼핑몰 등 다양한 유통 경로를 통하여 판매된 적이 있다. 당시 이렇게 거래가 많다 보니 합성 무색 사파이어에 디퓨전 처리한 합성 디퓨전 사파이어도 시장에 무분별하게 유통되기 시작했다.

 

 

 

이 합성 디퓨전 사파이어는 거의 대부분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합성법인 베르누이법으로 제조해 디퓨전 처리한 것이다. 그렇다 보니 확대 검사에서 기포나 커브라인이 발견되면 합성 디퓨전 사파이어라고 명명한다. 그러나 이러한 특징적인 내포물이 항상 나타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다른 특징들을 찾아야만 하는데, 바로 이러한 경우에 위에서 언급한 플라토 효과를 이용한 감별 방법이 유효하다.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semigold

등록일2015-04-01

조회수7,508

 
스팸방지코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