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미로

JEWELRY NEWS

제목

57,500캐럿, 세계 최대의 나석 에메랄드

이름

semigold

연락처

--




세계 최대의 에메랄드 나석이라 주장되고 있는 중하 품질의 57,500캐럿 스톤이 조만간 캐나다의 한 경매업체를 통해 판매된다. 브라질에서 채굴된 이 스톤은 인도의 딜러에게 넘어갔던 것을 캐나다의 딜러가 인터넷을 통해 다시 구매한 것이다.

하지만 이 스톤에 대해 일부 보석 감정 전문가들은 해당 스톤이 정말 에메랄드인지, 혹은 염색된 화이트 베릴인지 모르겠다며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스톤의 소유자인 캐나다 캘거리의 희귀 보석 딜러 Regan Reaney는 해당 스톤을 인도에 거주하는 한 동료의 소개를 받아 인도의 딜러로부터 사들였다고 말했다. 그는 사진을 검토한 뒤 사람을 보내 스톤이 ‘정말 괜찮은’ 것임을 확인한 후, 이메일을 통해 사들였다고 전했다. 하지만 구입 가격과 인도의 판매자 이름을 공개하는 것은 거부했다.

Reaney는 스톤을 사들인 이후 세 명의 보석 감정사에게 감정을 부탁하여, 스톤이 처리된 에메랄드임을 확인 받았다고 말했다. 이 스톤의 평가액은 115만 달러(약 13억원)로, Reaney는 경매를 통해 그 이상의 가격을 받을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 그는 “낙찰 경쟁이 치열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스톤을 감별한 보석 감정사 중 한 명인 캘거리 소재 Premier Gems의 Jeff Nechka는 검사를 통해 스톤이 베릴이며, 그린 칼라로 염색되었고, 프랙처 필링을 통해 클래러티를 개선한 것임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 스톤이 색채가 전체적으로 균일하지 않고 에메랄드의 생성 과정에서 나타나게 되는 것과 동일한 형태의 내포물을 포함하고 있다는 사실을 통해 스톤이 에메랄드라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덧붙여 확실한 감별을 위해서는 ‘파괴 검사(검사물에 손상이 가는 검사)’를 시행해야하며, 특히 스톤의 내부를 검사하기 위해 스톤 일부를 떼어내는 과정이 필요한데, 소유주가 이를 원치 않는다고 밝혔다.

57,500캐럿의 보석이 경매된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여기저기서 의문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 이 스톤이 진짜 거대 에메랄드인지, 아니면 에메랄드보다 흔하고 값싼 화이트 베릴을 그린 컬러로 염색한 것인지를 의심하는 의견이었다.

GIA 감정소의 감별 팀장 Shane McClure는 해당 스톤을 직접 본 것은 아니지만, GIA는 어떤 경우에도 염색된 베릴을 특정 보석으로 구분하는 것은 피하고 있다며, 예를 들어 그린 컬러로 염색 후 에메랄드처럼 보인다거나, 핑크로 염색하여 모거나이트처럼 보이는 경우 등이라고 말했다. GIA가 이 스톤을 테스트하여 염색된 스톤임이 밝혀진다면, 이러한 사실이 감정서에 표시되고 코멘트 란에는 “염색의 흔적이 있어 이 스톤의 컬러의 깊이가 에메랄드로 구분하기에 충분한가를 결론낼 수 없다”명기하게 된다. Shane 박사는 또한 스톤에 천연 그린 컬러가 존재한다는 증거가 나타날 때에만 이러한 문구를 적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에 대해 “만일 감정 후 염색된 스톤으로 판명될 경우, 우리는 이 스톤을 에메랄드라고 칭할 수 없다”고 덧붙여 말했다.

하지만 Nechka는 스톤의 균일하지 않은 컬러(어떤 부분은 옅고, 어떤 부분은 짙은 칼라를 띔)를 볼 때 이 스톤은 에메랄드가 맞으며, 염색을 통해 컬러를 개선했을 뿐, 염색된 화이트 베릴은 아니라고 주장했다.

염색된 화이트 베릴일 경우 전체적으로 컬러가 균일해야하기 때문이다. GIA의 주장에 대해 Nechka는 “GIA가 왜 그런 주장을 하는지 안다. 한 쪽의 손을 들어주기보다 가능한 중립을 지키고 싶은 것이다”고 말했다.

Calgary Herald지와 인터뷰한 한 보석 감정사는 자신 역시 Reaney에게 해당 스톤을 판매한 딜러로부터 23,000캐럿의 에메랄드를 구입했으나 GIA가 나중에 이에 대해 염색된 화이트 베릴이라는 감별을 내렸다며, Reaney가 이번 스톤을 구입하기 전에 스톤이 eBay에 나와 있는 것을 보았다고 말했다.

McClure는 고객이 의뢰한 스톤에 대해 언급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기는 하지만 커다란 사이즈의 염색된 화이트 베릴이 몇 번 의뢰된 적이 있으며, 그 중 하나는 최근에 의뢰되었다며, “이러한 류의 스톤들이 감정소로 의뢰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에 스톤을 구입하는 사람이 누구이든 자체적으로 다시 감정을 받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Reaney는 Calgary Herald와 인터뷰한 감정사의 의견을 일축하며, 그가 먼저 스톤을 차지하지 못한 것을 샘내고 있을 뿐이라고 말했다. GIA에 대해서는 “이 스톤은 100% 에메랄드이다. GIA가 이곳으로 날아와 직접 검사해도 좋다”고 말했다.

* 자료제공 - 귀경(대표:김태수)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semigold

등록일2014-12-31

조회수8,418

 
스팸방지코드 :